2022. 2. 11. 12:56ㆍ전기, 정보, 소방
안녕하세요 : )
건설 면허 취득을 위한 핵심만 전달드리는, 건설경영 전문가 해솔씨앤아이입니다.
오늘은 소방시설공사업의 업무 내용과 면허 취득을 위한
등록기준에 대해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방시설공사업은 전문분야와 일반(기계, 전기)분야로 나뉘어 집니다.
전문분야는 특정 소방대상물에 설치되는 기계분야 및 전기분야로
소방시설의 공사/개설/이전 및 정비를 하는 분야이며
각 분야별로 면허 등록을 위한 등록기준에 차이가 있습니다.
분야별 업무 내용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어
회사의 주 업무 방향에 따라 분야를 선택해주신 후
면허 등록을 진행하셔야 아업 영위가 가능합니다.
소방시설공사업 면허 등록에는 자본금이 필수로 보유되어야 합니다.
자본금은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모두 1억원 이상의 실질자본금을 준비해야 하며,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등기부등본상의 납입자본금 또한 1억 이상으로 충족시켜 주셔야 합니다.
또한 자본금 보유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기업진단을 진행하시어 적격판정을 받은 기업진단보고서 발급이 필요합니다.
기업진단 시 자본금 인정 항목과 범위는 회사의 제반상태에 따라 달라지므로
회사의 운영 및 경영상태를 미리 파악하고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해당 내용과 관련한 도움이 필요하실 경우 해솔씨앤아이에 문의주시면
회사의 컨디션에 맞추어 상세한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방시설공사업은 법인과 개인사업자 모두 약 2,000만원의 출자금을
소방산업공제조합에 예치하신 후 자본금예치확인서를 발급받아
면허 접수 시 함께 제출되어야 합니다.
면허가 나온 뒤에는 공제조합을 통해 증권전환 및 약정체결을 진행하시어
조합원의 자격으로 보증과 융자업무를 보실 수 있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기술능력입니다.
전문분야는 3인 이상, 일반분야는 2인 이상의 기술인원이 충족되어야
면허 접수 요건에 부합합니다.
각 분야별 해당되는 자격요건은 위 이미지의 표를 토대로
적격한 기술자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기술자의 경우 면허 등록을 하려는 회사의 4대보험에 가입되어있는
상시근로자로 원칙적으로 겸업 및 겸직이 불가한 점, 유의가 필요하며
기술인력의 퇴사 등으로 기준인원 미달 시 발생일로부터
50일 이내 새로운 인원이 충족되어야 안전한 면허 유지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소방시설공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사무실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사무실은 건설업 등록을 하려는 시/도내에 위치한 곳으로
건축물대장을 확인하시어 건축물의 용도가
사무용 또는 근린생활시설로 명시된 곳으로 구해주시면
면적 제한없이 적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등록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건축물의 용도를 사무실로 사용 시,
면허 등록이 불가하게 되기 때문에 사무실 준비 시
건축물의 용도를 올바르게 확인해주시는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무실 내부도 적절한 환경조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기술자들이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컴퓨터, 책상 등을 준비해주시고
인터넷, 팩스, 전화 등 통신설비도 설치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소방시설공사업 면허 등록기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면허 등록을 준비하실때는 등록기준에 대한 입증 서류와
면허 등록 신청서 및 관련 서류들에 대한 꼼꼼한 검토와 작성이 필요합니다.
소방시설공사업 면허 취득을 준비하시며 도움이 필요하실 때에는
해솔씨앤아이를 찾아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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